충남 보령시 대천항에서 태안군 오천면 원산도를 연결하는 국도 77호선 6,827km 길이의 국내 최장 '보령 해저터널'이 12월 1일 개통되었습니다. 앞으로 해당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편리성이 높아질 것이고 대천해수욕장과 안면도, 인근 섬들도 개발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목차
보령 해저터널 대천항 ~영목항 90분에서 10분으로 단축
통행료 요금
위치 지도로 보기(feat. 카카오지도/주소)
국내1위, 세계5위
주유소 가격비교/가까운 주유소 찾기 안내
주변 가볼만한 곳과 축제
착공에서 개통 / 안전성
기대효과 / 지속적 교통망 확충
안전운전-안창호 법/ 스쿨존
보령 해저터널은 현대건설에 의해 국내 시공 기술로 완성되었고 총 사업비 4881억 원, 연인원 약 80만 명을 투입, 2010년 12월 착공하여 11년 만에 완공됐습니다.
보령 대천항에서 원산도는 보령해저터널로 연결하고 다시 원산도에서 안면도는 원산 안면대교를 이용하여 이동합니다.
보령 해저터널 개통
대천항 ~ 영목항 90분을 10분으로 단축
보령에서 안면도까지 이동하기 위해서는 기존에는 36번, 21번, 40번 국도 96번 지방도, 안면대교 77번 국도를 이용하고 원산도에서는 배를 타야 했습니다.
앞으로는 보령해저터널이 2019년 12월 준공한 원산 안면대교와 연결되어 보령 대천항에서 태안 안면도 영목항까지 거리 95km 에서 14km로 단축됩니다. 운행시간은 기존 90분 에서 10분이면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원산도 주민들은 대천항을 가려고 할 때 여객선이나 어선을 이용해야했고, 초등학교를 마치면 대천 시내 중학교로 가기 위해 부모 곁을 떠나야 했던 학생들도 보령 해저터널을 통해 섬까지 버스가 들어오고 이동시간이 파격적으로 짧아짐에 따라 집에서 통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보령 해저 터널 통행료 요금
통행료 요금은 무료입니다.
보령 해저터널은 전액 국비로 건설된 터널이라 통행료도 무료 입니다. 지역 주민들의 이용이 수월하겠고 전국의 관광객들이 해저 터널과 인근 관광을 위해 방문할 때 명소가 될 것입니다.
보령 해저터널 위치 지도로 보기
위치와 경로는 카카오 지도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래 지도를 참고하시면 확인하기 쉽습니다.
보령해저터널 주소는 충남 보령시 오천명 원산도리 입니다.
보령 해저터널 길이 국내 1위 , 세계 5위
보령 해저터널은 상 하행선 각각 2차로 분리 터널로 길이 6,927km입니다. 7km에 가까운 엄청난 길이로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긴 해저터널입니다. 국내에서는 인천북항 터널이 5.45km로 가장 긴 터널이었으나 보령 해저터널이 이 보다 1.5km 길어 국내에서 가장 긴 터널이 되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은 일본 도쿄아쿠라라인 터널로 9.5km이며, 두 번째는 노르웨이 봄나피요르드 터널 7.9km, 3위는 노르웨이 에이커선더 7.8km, 4위는 노르웨이 오슬로 7.2km입니다.
보령 해저터널 규모는 전체 길이 6,927km, 순수 해저 구간 5.2km, 터널 깊이는 해수면으로 최대 80m 하부, 평균 수심 25m, 해저면에서 최대 55m입니다.
보령해저터널 공사 투입 장비는
하루 평균 50대, 인력 200명 정도로 11년 의 공사시간 동안 장비 20만 대, 연인원 80만 명이 투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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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령 해저터널 주변 가볼만 한 곳, 축제
가볼만한 곳
대천 해수욕장, 안면도 꽃지해수욕장, 원산도 해수욕장, 보령 무창포 해수욕장, 아일랜드 리솜, 안면도 자연 휴양림, 삼봉해수욕장, 운여해변, 밧개 해수욕장, 바람아래 관광농원, 백사장 포구, 안면 카트체험장, 안면암, 안면도 수목원, 백사장항 꽃게거리, 고남 패총 박물관, 병술만 어촌 체험마을, 안면도 수산시장, 안면도 조각공원, 곷지카트장, 아기자기랜드,
대천해수욕장 스카이바이크, 머드 광장, 보령 머드 박물관, 대천 카트장, 대천항 수산시장, jfk호텔 마스타 대천 워터파크, 대천 사륜 바이크, 대천 해수욕장 캠핑장, 분수관장, 보령 스케이트장 테마파크, 대천카트, 대천등대, 보령 해저터널 홍보관 등
축제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 태안 세계튤립축제, 보령 머드 축제, 보령 김축제 등
보령해저터널 착공에서 개통까지
보령해저터널은 1998년 도가 수립한 서해안 산업관광도로 기본계획에서 출발했습니다. 보령해저터널 노선이 국도 승격 요청에 따라 2001년 8월 국도 77호로 승격했습니다. 2002년 예비타당성 조사, 2007년 타당성 재조사로 사업 추진이 확정되었습니다.
대천항~원산도 구간은 해상교량을 설치할 예정이었으나 6~7km 길이의 다리를 설치하려면 교각이 수십개가 필요하고 이 과정에서 천수만 생태계 파괴의 위험이 제기되었습니다.
또한 이 곳은 보령화력 ·신보령 화력 발전소에 연료 공급하는 대형 화물선이 지나는 곳이고 화물선 높이에 걸리기 않기 위해서 다리를 높게 설치해야 했습니다.
이런 문제들로 해상교량이 아닌 해저터널을 공사하게 된것입니다.
이렇게 대천항 ~원산도는 4차로 터널로, 원산도~영목항은 교량(차도3차로, 자전거도로 1차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10년 12월 공사 착수하게되었고 애초 사업계획으로부터는 23년, 공사 착수로부터 11년 만에 정식 개통한 것입니다.
보령 해저터널 안전성
보령 해저 터널은 수압이 높은 해저에 있기 때문에 안전성이 육상의 터널에 비해 상당히 중요합니다. 공사 과정에서 터널 내 해수유입을 완전히 차단하기 위해 IMG(지능형 멀티 그라우팅)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터널의 내구성 강화를 위해 일반 육상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표면보호)의 두께가 30 cm인데 비해 40cm로 했고, 콘크리트 강도는 육상터널이 24~27 MPa인데 비해 고강도인 40 MPa로 강화하였습니다. 연결구간에는 부식방지용 록볼트도 적용하여 안전성과 내구성을 높였습니다. 특히 내진설계를 통해 지진을 견딜 수 있고 100년 넘게 사용해도 안전에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비상 상황이 발생할 때를 대비해서는 반대 방향 터널로 대피할 수 있도록 사람용 통로 21개를 220m 간격으로 설치했고, 차량용은 660m 간격으로 10개를 만들어졌습니다.
옥내소화전은 50m 간격으로 301개가 배치되었고, CCTV는 150m 간격으로 92개가 설치되었습니다.
터널 내 안전을 위해 양방향 인명구조차 확보하고 관련 기관과 상시 소방훈련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보령 해저 터널 개통의 기대효과
단순히 보령 대천항에서 태안 영목항까지 이동 시간을 줄이는 것만 아니라 충남 지역 중심의 서해안 신관광벨트 조성 종합대책을 발표하며 기대하고 있습니다. 종합 대책 사업은 총 8조 4,579억 원 규모로 61건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문화관광 2건 1조 9,248억 원, 해양레저 9건 1조 1,254억 원, 교통망 확충 9건 5조 1,820억 원, 정주여건 40건 2,217억 원, 소방안전 1건 40억 원 등의 내용입니다.
그 외에 대명리조트 7,604억원, 원산도 해양관광 케이블카 1,000억 원, 안면도 관광지 조성 1조 8,852억 원 등 해양레저관광사업 등 민간자본 투자 사업도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2022년 충남관광재단 출범하여 풍부한 해양 관광자원을 연계한 서해안 관광상품 개발에 착수합니다. 보령해양 머드 박람회, 섬 국제 비엔날레 등 국내외 행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광광 수요를 확장해 글로벌 해양관광거점으로 육성해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보령 해저 터널 개통 후 지속적 교통망 확충
보령 해저터널과 연계되는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태안-서산 고속도로, 가로림만 해상교랑 등 사업 추진해나갈 계획입니다.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에 선정된 충남 서산 공항과 대산항 국제 여객선을 통해 입체 교통망 구출 및 해외 관광객 유치에 대비합니다.
그 외에 원산도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농어촌도로와 마을하수도 정비, 공용주차장, 화장실, 생활체육시설 등 확충을 합니다.
보령 해저 터널 개통에 따른 여러 가지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통행료 부담 없이 해저 터널을 이용하여 바다를 건너고 관광도 할 수 있는 시간을 기대해봅니다. 긴 터널은 항상 안전 운전해야 한다는 점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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